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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책임(SR)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4단계로 구분하면 경제적인 책임, 법적인 책임, 윤리적인 책임, 자선적인 책임으로 분류한다. 여기서 자선적인 책임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자선, 교육, 문화, 체육활동 등에 대한 기업의 지원을 의미한다. 국제표준화기구(ISO)는 2010년 11월 1일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을 표준화한 ISO26000의 국제규격을 제정, 공표했다. 이는 사회의 모든 조직이나 기업이 의사결정 및 활동 등을 할 때 사회의 이익이 되도록 하는 사회적 책임을 규정한 것이다. 21세기 기업의 화두는 책임이다. 미국 의류회사 GAP은 인도에서 유아노동을 시킨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식폭락과 더불어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요즘은 더 나아가 CSR에서 C를 빼고 SR이라 한다 이는 기업 뿐 아니라 모든 사회적 주체 즉 정부 기업 노동자 시민단체 소비자 등의 사회적 책임을 의미한다. 사회적 책임은 기업을 포함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의무인 것이다. 착한소비란 말도 나왔다. 소비자도 물건을 살 때 환경, 인권, 공정무역, 생명 등을 따져보고 사야 한다. 착한소비가 착한기업을 키운다. 더 나아가 기아와 빈곤으로 허덕이고 아파하는 사람이 더 이상 없길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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